사회공헌

사람과 사회,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

정책

SK에코플랜트의 사회공헌은 SK그룹의 ‘행복 극대화’ 철학과 함께합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를 구현하고자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환경 사업을 통해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경영전략과의 통합적 관점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 대상 지역은 지역 사회문제의 심각성, 당사 사업과의 연관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이에 따라 대표 프로그램으로 폐어망 재활용 사업 지원, 에너지 전환 장학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폐어망 재활용 사업 지원의 경우, 육지에 비해 탄소 흡수 기능이 뛰어난 바다를 살리는 일이 곧 지구의 Net Zero를 돕는 길이라는 인식에 따라 육상 폐기물 문제를 넘어 해양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2040년 Net Zero를 추진 중인 SK에코플랜트의 방향성과도 일치합니다. 에너지전환 장학 사업은 SK에코플랜트에서 수행하는 태양광 사업과 연계된 사회공헌 활동으로, 탄자니아 아동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재생에너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 중입니다. 해양생태계, 미래세대 지원, 지역사회 등 분야별 사회공헌 사업은 각 분야별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NGO와의 개별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진행되며, 이를 통해 사업 운영의 효과성을 제고합니다.
구성원의 사내 탄소 감축 활동을 통해 누적된 포인트를 기부금으로 환산하여 에너지전환 장학 사업에 사용하는 등 임직원에게도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습니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현재까지 충분히 활용되지 못한 환경·에너지 기술을 널리 확산하는 일을 사회적 기업 생태계 지원의 주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당사의 환경 ·에너지 사업과 연계 가능한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펀딩, 홍보, 협업 등을 통해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에너지 산업 내에서는 Open Innovation을 적극 추진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SK에코플랜트 사회공헌 체계

Mission
Plant a Green Impact - 미래 세대와 지역사회를 위한, 친환경적이고 선한 영향력
방향성
For the Planet
For the People
Theme
해양 생태계 + 지역사회 + 미래세대 지원
대표 프로그램

해양폐기물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사업

에너지전환
장학 사업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
무료수술 지원사업

결식아동
식사지원사업

SDGs
SDGs에 관한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 내용을 참고하세요.
  • 3 GOOD HEALTH AND WELL-BEING
  • 4 QUALITY EDUCATION
  • 7 AFFORDABLE AND CLEAN ENERGY
  • 13 CLIMATE ACTION
  • 14 LIFE BELOW WATER

목표

SK에코플랜트는 2022년까지 사회공헌 정책 내에 파트너십 기반의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구축하여 협력과 연결을 바탕으로 한 사회공헌 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사회공헌 철학과 방향성, 목적을 포함하여, 당사의 핵심 사업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역사회 현안을 연계하여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에 사회공헌 활동 성과를 총 투자금액, 임직원 총 봉사활동 참여 시간 및 인원, 1인당 봉사활동 참여 시간 등으로 측정 및 관리하던 방식을 지양하는 한편, 지역사회와의 협의 채널을 마련하고 대상자를 중심으로 영향력을 측정 및 분석하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사회공헌 목표 테이블 (2022 (목표, Impact 측정범위), 2023 ~, 성과)
2022 2023 ~ 성과
Impact 측정범위 환경 환경+사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유

폐어망 재활용 사업 지원은 2022년 부산에서 출발하여 2025년까지 부산 외 타지역 및 해외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폐어망 재활용을 통한 탄소 감축량도 연간 1,080톤에서 2023년 이후 1.5만톤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에너지전환 장학사업은 아프리카에 태양광 발전설비 기부를 통한 연간 탄소 감축량을 2022년 81톤에서 2023년 이후 100톤 이상으로 높이고자 합니다.
아울러, 사회적 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하여 기존에 국내 스타트업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온 SKIL Demoday와 ConTech Meet-up Day를 2022년부터는 해외 스타트업 및 해외 진출을 목표하는 국내 스타트업으로까지 프로그램 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 내 사회적 기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겠습니다.

성과

폐어망 재활용 사업 지원

SK에코플랜트는 바다에 버려지는 어망(漁網) 재활용 사업 지원을 강화하며 해양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상생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폐어망 업사이클링 소셜벤처인 넷스파에 기부한 1.5억원은 폐어망을 운반하는 비용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폐어망 재활용 사업을 직접 수행하는 넷스파와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주는 NGO인 재단법인 심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어망 수거차량 구입 및 지역사회 고용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해당 협력을 통해 넷스파는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게 되고, 심센터도 사회적경제 생태계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는 등 상생과 협업 기반 사회적 가치(SV) 창출 모델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2년에는 부산에서 300톤의 폐어망을 운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1,080톤의 탄소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매년 폐어망 재활용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에너지 전환 장학 사업

SK에코플랜트는 태양광 충전소인 솔라카우 설치 사업을 위해 국내 태양광 분야의 스타트업인 요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핸드폰 보급률이 높지만 전기 사용이 어려워 주로 등유를 사용하며, 핸드폰 충전을 위해 4~6시간 거리의 충전소까지 걸어가야 하는 고충이 있습니다. 솔라카우를 학교에 설치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서 핸드폰 충전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시간 동안 학교에서 공부를 할 수 있어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쓰던 등불을 대체하여 화석연료 사용 감축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NGO인 세계가나안운동본부와의 협력을 통해 요크에 1.6억원을 기부하였으며, 솔라카우 3대와 충전식 보조배터리인 솔라밀크 750개를 아프리카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탄소 감축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이 적립한 포인트를 기부금으로 전환하여 추가적으로 기부할 예정입니다. 솔라카우 한 대당 연간 27톤의 탄소 감축 효과를 예상하며, 해당 사업을 통해 연간 81톤의 탄소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 무료 수술 지원사업

SK에코플랜트는 1996년부터 매년 얼굴기형 어린이 150~200명에게 무료수술 지원 사업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수술 지원사업은 1996~2019년 동안 24회 진행되었으며 총 4,100여 명에게 시술을 제공했습니다. 단순히 수술 진행을 넘어 현지 의료진에게 의료 기술을 공유하고, 구매한 수술 장비를 해당 병원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지원 금액은 약 35억원으로 수술 장비 및 의약품 구매비용, 입원비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19년부터는 코로나로 인해 본 사업을 2년간 진행하지 못하였으나, 2022년 9월부터 재개하고 추가로 1.9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 무료 수술 지원사업을 통해 연간 경제적 손실 44.7억원을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행복공간 환경개선 활동

SK에코플랜트는 2006년 4월 ‘소년소녀가장 돕기 행사’를 시작으로 취약계층의 집, 이용시설 등을 개선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상 가구를 선정할 때는 지역사회의 복지관 등과 협의하고 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등 다수의 감사패를 수여받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0년에는 행복공간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였으나, 2021년부터 활동을 재개하여 총 6회 진행하고 3,600만원을 투입하였습니다. 또한 사업 진행 시 모델하우스의 전시 자재나 현장의 잔여자재 등을 활용하여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회당 약 100만원 정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생명나눔 온(溫)택트

생명나눔 온(溫)택트는 SK그룹의 릴레이 헌혈 캠페인입니다. 이에 SK에코플랜트 또한 혈액부족을 해소하고자 해당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헌혈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블러드 데이(Blood Day)’와 ‘헌혈 반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러드 데이는 헌혈 버스가 사옥 및 현장에 직접 찾아와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이며, 헌혈 반차는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반차를 사용하여 헌혈의 집에서 헌혈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별 휴가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2022년 1~2월에 총 300여 명의 구성원과 구성원 가족들이 헌혈 캠페인에 동참하였고, 총 1,290만 원이 혈액암 아동들을 위해 기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3,600만 원에 해당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였습니다.

행복두끼 프로젝트

행복두끼 프로젝트는 행복얼라이언스와 함께한 결식 우려 아동 끼니 지원 사업입니다. SK에코플랜트가 기부한 5,000만원은 부산 연제구 내 결식 우려 아동의 반찬 지원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50명의 아동에게 2021년 6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총 8,334식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일부를 대상으로 PP 소재의 다회용기로 반찬을 지원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어, 지원 종료 후에도 지자체에서 계속하여 대상 아동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도 추가적으로 1.8억원을 기부하여 다른 지역의 결식 우려 아동에게 반찬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SK에코플랜트 장애인 스포츠단

SK에코플랜트는 SK그룹 차원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장애인 고용 확대를 추진하고자 장애인 적합 직무 개발 및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장애인체육회,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 공공 기관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장애인 스포츠 선수 고용 모델’을 수립하였습니다. 2020년 7월에 5개 종목 17명의 선수로 ‘SK건설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직무를 개발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 장애인 스포츠단에 관한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 내용을 참고하세요.
  • 장애인 공단 (고용지원) → 스포츠선수
  • SKEP (급여&관리) → 스포츠선수
  • 서울시 체육회 (훈련&육성) → 스포츠선수
  • 장애인 공단 (신규 고용 직무 제공) ↔ 서울시 체육회 (체육 고용 활성화)
  • 서울시 체육회 (우수선수 추천) ↔ SKEP (우수선수 추천)
  • SKEP (중증 장애인 고용창출) ↔ 장애인 공단 (고용 인정)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