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니셔티브

정책

SK에코플랜트는 환경·솔루션 기업으로서 기후변화, 폐기물 등 글로벌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이념과 원칙을 경영활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2021년 당사가 선포한 ‘2040 넷제로’ 목표와 Waste Zero 달성을 목표로 기후변화 대응 및 신재생에너지 등 당사 및 자회사가 추진하는 산업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이니셔티브 참여를 추진 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가 2016년부터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CDP는 이러한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투명한 공시를 통해 당사의 탄소 저감 및 기후 변화 대응을 촉진시키며, 2022년부터 가입을 추진 중인 SBTi는 기업들이 1.5°C 시나리오에 맞춰 탄소 중립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하도록 독려합니다. 이 같은 이니셔티브에 참여함으로써 SK에코플랜트의 2040 넷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동력을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2022년 ZWTL 인증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폐기물 관리 디지털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플랫폼 서비스가 국내 산업 전반에서 활용되어 자원순환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루기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러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당사의 목표 달성과 더불어 글로벌 사회에 영향력 있는 환경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또한, 산업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2022년에는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업 이니셔티브도 신규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목표

2022년에는 넷제로추진협의체를 구성하여 체계적인 Net Zero 추진계획을 수립했으며, Net Zero 선언과 측정 방법을 검증하는 독립 평가 기관인 SBTi 가입 추진을 본격화하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 활동에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SBTi의 요구 수준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제출하였으며, 2023년에는 제출한 SBTi 목표에 대하여 검증 및 승인을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2024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축활동을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K-EV100 참여를 통해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100%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환경부 지침 기준에 따라 2022년 3.2%, 2025년 30.6%, 2028년 71%로 확대 목표를 수립하여 관련 성과를 매년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향후에는 당사의 사업모델과 연계가능한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력하여 산업 전반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국내외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에, 2022년 신규 이니셔티브 1개 설립* 추진, 2023년 해당 이니셔티브의 파트너십 범위 확대, 2024년 환경∙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운영 멤버로 참여 등을 목표로 지속해서 관련 경험을 축적하고 실행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Value-up 플랫폼

성과

SK에코플랜트는 2014년부터 자발적으로 CDP를 통해 정보공개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국내 비상장사 중 유일하게 리더십 등급(A-)을 획득하며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매년 TCFD 권고안에 따라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2022년 5월에는 TCFD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TCFD Supporters로 가입했고 6월에는 국내 TCFD Alliance에 참여를 선언하였습니다.

  • TCFD

  • CDP

  • SBTi

  • K-EV100

CASE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Value-up 플랫폼 구축

SK에코플랜트는 UN SDGs 17번 목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따라 공공기관, 투자기관,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조성하였습니다. 본 플랫폼은 SK에코플랜트가 참여기관들과 함께 ESG 경영을 선도하고 산업계 전반의 저탄소 경제 실현을 가속화하고자 설립한 이니셔티브이며, 2022년 7월 20일 SK에코플랜트의 주관하에 민·관·투자기관 간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Value-up 플랫폼 구축’ 공동협약을 발족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혁신 기업과 정부 및 투자 기관을 연결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장기적으로는 환경, 신재생에너지, 솔루션 산업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더욱 다양한 기술혁신 기업들과 정부기관, 투자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표 산업 이니셔티브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협약기관 및 참석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유안타인베트먼트, SK에코플랜트 에코파트너스 회장단 등 다수의 정부 기관 및 투자사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