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

사람과 사회,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

시스템 경영을 통한 안전보건 사고예방을 위해 핵심관리요소를 정립하여 안전보건 경영관리시스템에 반영하였으며, CEO를 중심으로 각 사업부문의 안전보건 리더십을 토대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인 안전보건 Audit을 통해 이를 지속 보완해 나가는 ‘Plan-Do-Check-Act’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Theater OTO 운영

프로젝트별 작업 및 안전보건 활동을 CCTV, 웨어러블카메라(Wearable Camera), 드론(Drone) 등을 통해 본사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 작업 현황, 기상 및 질병 정보, 재해 발생 현황 등을 종합하여 위험징후가 감지되는 대로 프로젝트와 협업하여 안전 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CEO 직속의 통합관제센터(T-OTO)를 365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QSHE 리더십 강화

SK에코플랜트의 핵심가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부문의 안전보건 평가 시스템을 고도화 하였습니다. 사업부문 및 프로젝트별 KPIs에 정량적 데이터 기반의 안전보건 평가항목을 반영하여 예측가능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으며, 본사 안전보건조직에서는 사업부문 및 프로젝트 별 위험요인을 매주 단위로 제공함으로써 사업부문과 안전보건조직의 One Team Operation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Biz Partner 안전보건 관리 강화

Biz. Partner의 안전보건 경영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Biz. Partner 안전보건 평가체계를 기존 정성적 평가에서 정량적 평가로 전환하였고, 우수한 Biz. Partner에게는 입찰 기회 제공 등의 실효성 있는 Incentive를 제공하고 미흡한 Biz. Partner에게는 선명한 제재를 통해 경각심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분야에서는 안전골든룰 제도를 2020년 6월 새롭게 정립하여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Biz. Partner의 철저한 준수를 당부합니다.
한편, Biz. Partner 근로자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건설업종에서 지속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 예방 프로그램, 금연 프로그램, 비만 예방 프로그램 등 테마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심 Platform

Digital기반 안전경영의 표준모델을 완성하여,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안심 Platform’을 구축하였습니다. 안심 Platform은 불특정 근로자들의 안전행동 유인을 위한 Data기반 안전관리 표준 프로세스 구축을 목표로, 2021년 정식 런칭할 계획입니다. 근로자, 관리자가 참여하여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분석, 점검, 개선 및 즉시 조치 등이 이뤄지는 안심 Platform은 CEO-본사-현장의 실시간 유기적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Safety First’의 가치가 어디서든 실현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상단으로 이동